Blog경제

(현대해상 주택담보대출)주택담보대출 금리 다시 상승, 신규코픽스 1.83%

2018-10-15

잔액 기준 코픽스 1.90%, 13개월째 상승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은행 주택담보대출의 기준금리로 활용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두 달 연속 하락세를 마치고 다시 상승했다.

은행연합회는 9월 기준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가 1.83%로 전월 대비 0.03%포인트(p)로 상승했다고 15일 밝혔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의 정기 예·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양도성예금증서(CD) 등 수신금리를 잔액 비중에 따라 가중 평균해 산출한다. 은행이 실제 취급한 예·적금, 은행채 등 수신 상품 금리가 인상 또는 인하될 때 이를 반영해 상승 또는 하락한다.

잔액 기준 코픽스는 1.90%로 같은 기간 0.01%p 올라 13개월 연속 상승했다. 과거 조달한 저금리 자금이 만기 도래하고 상대적으로 고금리인 자금이 신규 반영된 영향이다.

일반적으로 잔액 기준 코픽스는 시장금리 변동이 서서히 반영되지만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해달 월 중 신규로 조달한 자금을 대상으로 산출해 잔액 기준 코픽스보다 시장금리 변동이 신속히 반영된다.

은행연 관계자는 “코픽스 연동대출을 받고자 하는 경우 이러한 코픽스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한 뒤 신중하게 대출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ddakbom@news1.kr

 

 

윤 인한

현대해상 대출상담사 윤 인한입니다.공인중개사(14회),매매 잔금, 대환 대출,사업자 대환,신탁 대환,대부 대환,3자 담보대출,후순위 추가대출 아파트1층KB일반가 대출 은혜와 가득하시길 기원 드림니다 M.P: 010-4219-1486

답글 남기기

Call Now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