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경제

모기지 대출의 장단점(주택담보대출)

모기지 대출의 장단점

2019-05-20

모기지 대출을 조기 상환한다고 해서 반드시 유리한 것 아니다.

 ■ 장점

◆ 모기지 대출을 보유하면 크레딧 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모기지 페이먼트를 매달 기한 내에 납부하는 경우에만 해당되는 장점이다. 개인 크레딧 점수를 산출할 때 여러 형태의 신용 대출이 검토되는데 모기지 대출이 그중 하나다. 신용 대출 형태가 제한적이면 크레딧 점수 개선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모기지 대출이 포함되면 크레딧 점수 산출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대출 기관 이노베이티브 파이낸셜의 디디 존스 매니징 디렉터는 “모기지 대출을 상환하면 신용 대출 형태가 단조로워지기 때문에 크레딧 점수가 하향 조정될 위험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만약 여분의 자금이 있다면 모기지 대출을 조기 상환하는데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이자율이 적용되는 크레딧 카드 대출을 우선 갚아나가는 것이 크레딧 점수 개선에 더 도움이 된다.

◆  모기지 대출을 조기 상환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자칫 ‘하우스 리치, 캐시 푸어’(House Rich, Cash Poor)로 전락하기 쉽다. 모기지 페이먼트 ‘추가 납부, 격주 납부’ 노력으로 주택 순자산인 ‘에퀴티’(Equity) 비율이 높아질 수 있지만 주택 에퀴티는 현금화가 쉽지 않기 때문에 현금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 오히려 재정난에 처할 수 있다. 15년 만기 모기지 대출을 발급받거나 30년 만기의 경우 조기 상환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재정적으로 현명한 선택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여유 자금을 남기지 않고 모기지 대출 상환을 위해 보유 현금을 몽땅 써버리는 행위는 재정 위기를 초래한다. 재정 설계 원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이 항상 비상 자금을 보유하라는 것이다. 가구 내 소득원이 2명일 경우 최소 3개월치 생활비, 소득원이 1명이면 최소 6개월치 생활비를 비상금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만일의 경우에 대비할 수 있다. 모기지 대출 조기 상환 대신 다른 곳에 투자해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 모기지 이자율보다 높은 수익률이 보장된 투자 상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기지 대출 상환을 위해 현금을 사용하는 것은 현명한 재정 관리법이 아니다.

◆  납세자는 여전히 모기지 대출 이자에 대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단점

◆ 모기지 대출을 갚아 나가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대출 이자액도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대출에 따른 이자 납부 모기지 대출을 조기 상환하려는 목적은 단 한 가지. 모기지 대출에 따른 이자를 조금이라도 절약하기 위한 것이 조기 상환의 가장 큰 목적이다. 

◆ 은퇴 자금에 영향 은퇴 후에도 모기지 대출을 갚아야 하는 것만큼 재정적인 부담은 없다.

대부분의 은퇴자들은 퇴직 후 고정 소득이 없이 연금에 의존해서 살아가야 하는데 매달 모기지 이자를 납부해야 한다면 재정적으로 상당한 부담이 아닐 수 없다.

◆ 주택 시장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을 감수해야 한다.

주택 시장 침체로 주택 가격이 급락하면 보유 주택 시세보다 모기지 대출 규모가 더 많은 이른바 ‘깡통 주택’ 소유주로 전락하기 쉽다. 깡통 주택의 경우 처분 방식이 제한적이어서 보유 주택을 급히 팔아야 할 때 여러 가지 피해를 피하기 어렵다.

◆ 변동 이자율로 모기지 대출을 받은 주택 소유주는 이자율 상승 시기 마치 가시방석에 앉은 것처럼 불안해지기 쉽다. 이자율 상향 조정을 인해 모기지 이자금액이 급등하면 가계 재정 악화가 불가피하다.

윤 인한

현대해상 대출상담사 윤 인한입니다.공인중개사(14회),매매 잔금, 대환 대출,사업자 대환,신탁 대환,대부 대환,3자 담보대출,후순위 추가대출 아파트1층KB일반가 대출 은혜와 가득하시길 기원 드림니다 M.P: 010-4219-1486

답글 남기기

Call Now Button